콘텐츠로 건너뛰기

여름에 잘 걸리는 식중독 증상과 예방 방법 및 대처 방법

  • by

소개

여름은 더운 기후와 함께 음식이 빠르게 상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로 인해 식중독과 같은 질병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여름에 잘 걸리는 식중독의 주요 증상, 예방 방법, 그리고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 증상

1. 위험한 음식을 섭취한 급성 위장장애

식중독 환자들은 위험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 급성 위장장애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구역(오심), 구토, 복통, 복부팽만 등이 해당됩니다.

2. 높은 체온과 발열

식중독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여 발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더운 여름철에도 불구하고 오한과 몸살 증상

불쾌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식중독으로 인해 오한과 몸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빈번한 설사와 변비

식중독으로 인해 소화기계에 이상이 생겨 빈번한 설사와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 방법

1. 신선한 식재료 선택

식재료를 구매할 때는 신선한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만일 이물질이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 피하고, 식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합니다.

2. 깨끗한 손으로 조리

음식을 조리할 때는 깨끗한 손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음식을 만지기 전과 후에는 반드시 손을 세척하고,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의 번식을 막기 위해 신선한 식품과 식품 간의 오염을 막도록 합니다.

3. 음식을 완전히 익히기

음식을 완전히 익혀야 합니다. 특히 육류와 달걀은 반드시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음식의 중앙온도가 75°C 이상이 되도록 조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음식의 보관

음식의 보관은 깨끗하고 건조한 장소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냉장고는 올바른 온도로 설정하고, 음식을 올바르게 포장하여 오염을 막도록 합니다.

식중독 대처 방법

1. 수분 섭취

식중독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설사로 인해 탈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물이나 전분이 들어간 음료를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합니다.

2. 음식 섭취 자제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일시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고 회복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3. 의사 방문

식중독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론

여름철에 식중독은 더욱 주의해야 할 질병입니다. 신선한 식재료 선택, 깨끗한 손으로 조리, 음식의 완전한 익히기 등의 예방 방법을 준수하여 음식으로 인한 건강 문제를 방지하고, 식중독 증상이 나타날 경우 수분 섭취와 적절한 대처를 통해 빠르게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